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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뉴스

AI가 우리의 직업을 훔쳐갈까요?

by romydady 2024. 1. 14.

 

업계 전반에 걸쳐 많은 근로자들이 생각하는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genAI)이 내 직업을 차지할 것인가?"

예, 아니오 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이 기술이 최근 역사상 가장 파괴적인 기술이 될 것이라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자동화에 적합한 역할을 혼란에 빠뜨리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리더와 창의적 인재를 강화하고 완전히 새로운 직무와 경력 기회로 이어질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AI 전문가이자 컨텐츠 제작 플랫폼 Promptify의 창립자인 Chris Gomes Muffat는 “직원들은 AI를 위협으로 보기 보다는 변화로 보아야 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 “역사를 되돌아보면 신기술은 항상 기존 일자리를 파괴했지만 새로운 일자리도 만들어냈습니다. 앞으로 생각하고 적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동화, 기술 불일치, 비용 절감의 핵심 동인

통계에 따르면 상황은 암울해 보입니다. 기업 10곳 중 4곳의 리더는 AI가 2024년에 직원을 대체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3분의 1 이상(37%)은 AI가 2023년에 직원을 대체할 것이라고 보고했습니다.

IBM , Google , Microsoft 및 Dropbox는 더 많은 AI 도구를 구현하면서 정리해고를 발표한 소수의 대형 기술 회사입니다. 그 외에도 셀 수 없이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당연히 이로 인해 많은 근로자들이 자신의 경력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SurveyMonkey는 직원의 42%가 AI가 업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이미 직장에서 AI를 사용하고 있는 직원은 기술에 대해 불안감을 느낄 가능성이 두 배나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해고에 기여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첫째, 자동화의 이점이 있다고 Gomes Muffat는 말했습니다. AI 기반 머신은 인간이 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효율적이며 오랫동안 일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술 불일치도 있습니다. 근로자가 AI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관리하는 방법을 모르면 일자리를 잃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비용 고려사항도 있습니다. 기계는 복지나 휴식 없이 24시간 내내 작동할 수 있으므로 궁극적으로 회사의 비용이 절약됩니다.

Gomes Muffat는 "AI는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될 수 있어 기업이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챗봇은 직원이 근무 시간 외 시간에도 언제든지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AI가 인간을 대체하는 것이 우려되는 이유

하지만 인간이 일자리를 잃는 문제 외에도 AI는 완벽하거나 결함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고메스 무파트는 “AI가 실수하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위협이 누락된 사이버 보안 시스템을 실행하는 AI는 귀중한 데이터 손실이나 기타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업이 AI에 너무 많이 의존하고 시스템 오류나 해킹이 발생하면 그 영향은 "재앙적"일 수 있다고 Gomes Muffat는 말했습니다.

“그것은 모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는 것과 같습니다. 바구니에 문제가 생기면 모든 계란이 깨질 수 있습니다.” 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두 번째는 공정성과 투명성에 관한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AI를 사용하여 대출 자격이나 채용을 결정하는 경우 모델이 그러한 결정을 내리는 방식이 매우 명확해야 합니다. 고메스 무파트(Gomes Muffat)는 “그렇지 않으면 누구도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불공정한 결과나 차별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궁극적으로 "모든 도구와 마찬가지로 핵심은 효율성과 인간적 손길 사이의 균형을 위해 노력하면서 이를 사용하는 방법에 있습니다."

AI는 오히려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AI가 인력에게 큰 기회를 제공한다고 주장합니다.

우선, AI는 새로운 직업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시스템을 설계, 관리 및 유지 관리하고 시스템을 최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Gomes Muffat는 기술이 기계가 (아직) 따라올 수 없는 창의적, 사회적, 기술적 기술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AI는 인간의 역할을 대체하기보다는 인간의 강점을 강화하여 혼란과 함께 많은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경쟁력을 유지하고 피할 수 없는 미래에 대비하려면 근로자는 새로운 AI 관련 기술에 적응하고 배워야 한다고 그와 다른 사람들은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2024년에 채용하는 기업의 96%는 지원자가 AI 기술을 보유함으로써 이점을 얻을 것이라고 말하며, 83%는 AI 기술이 현재 직원이 직업을 유지하고 경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경영진은 또한 인력의 40%가 "향후 3년 동안 AI 및 자동화 구현의 결과로 재교육"이 필요할 것이라고 IBM에 보고했습니다. 근로자들은 이미 이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거의 1/3이 직장에서 AI를 사용하고 있으며 72%는 AI를 통해 생산성이 향상되었다고 말합니다. 또한 70%는 " 작업량을 줄이기 위해 AI에 최대한 많은 작업을 위임 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Gomes Muffat는 “AI 기술은 작업을 더 쉽고 흥미롭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루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스마트 비서를 갖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AI는 유용한 패턴이나 통찰력을 찾기 위해 대량의 데이터를 분류할 수 있는데, 인간이라면 몇 시간, 며칠, 심지어 몇 주가 걸렸을 수도 있는 작업이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무서운 괴물이라기보다는 AI가 우리에게 재미있고 새로운 게임을 가르쳐주는 멋지고 새로운 친구에 더 가까울 것입니다."라고 Gomes Muffat는 말했습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게임에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규칙을 배우는 것과 같은 어려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실행 가능하며 훌륭한 기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AI에는 기존 인력에 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전문가들은 조직도 자신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AI 시대에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민첩성이 필요하지만, 단기적인 성장통을 완화하려면 따뜻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자신과 직원 모두에게 이익이 되도록 조직은 워크숍, 온라인 강좌, 학술 파트너십을 통해 기존 인력을 교육하고 개발하는 데 투자할 수 있습니다. Gomes Muffat는 이것이 그들의 기술 풀을 구축하고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가치 있고 투자한다고 느끼면서" 기존 직원의 사기를 강화한다고 지적했습니다.

PwC US 의 최고 제품 및 기술 책임자인 조 앳킨슨(Joe Atkinson)은 조직이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직원 교육에 더 중점을 두면서 오늘날의 "더 많은 장비를 갖춘 현대 직원"이 자신의 기술을 증폭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궁극적으로 genAI는 일자리를 없애지 않을 것입니다. 대신 일자리를 바꾸고 기술을 비즈니스에 유리하게 사용할 준비가 된 인력을 양성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AI는 훌륭한 미래 직업을 약속합니다

그러나 근로자들은 기업이 행동하기를 마냥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고메스 무파트(Gomes Muffat )는 교육이나 온라인 강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AI에 널리 사용되는 Python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AI 전문 지식에 대한 수요 증가는 훌륭한 미래 경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기술을 배우면 "흥미롭고 선구적인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핵심은 기술에 적응하고 성장하는 것입니다. Gomes Muffat는 장기적으로 AI와 인간의 협력이 “더 생산적이고 혁신적인 사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핵심은 우리가 이러한 전환을 어떻게 관리하고 모든 사람이 그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출처:SDXcent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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