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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구간 및 개통 현황

by romydady 2024. 3. 30.

 

GTX(Great Train eXpress)는 무엇인가요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제고를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 입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수도권 및 지방 광역급행철도 사업 등 교통분야 대책에 총 134조 원을 투입한다. 정부는 25일 경기 의정부시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교통분야 민생 토론회를 개최하고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출퇴근 질이 우리 삶의 질이다. 교통 격차를 해소해 국민 삶의 질을 확실히 개선하겠다”고 했다.
우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B·C 노선은 모두 시·종점이 연장된다. A, B노선은 2028년 전 구간 개통하고, 이날 부대행사로 착공식을 연 C노선은 2030년 개통이 목표다. 신설되는 D·E·F노선은 1, 2단계로 나눠 2035년 1단계 개통을 목표로 한다.

 

GTX-A 개통식 및 역사적인 첫차 운행 (2024.3.30)

윤석열 대통령은 2024년 3월 29일 수서에서 열린 GTX-A 개통식에 참석해 “오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의 개통은 1970년 경부고속도로 개통, 2004년 KTX 개통에 비견되는 대한민국 대중교통 혁명의 날”이라며 “도시경쟁력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가운데 처음으로 개통하는 GTX-A 수서∼동탄 구간 첫차가 2024년 3월 30일 첫 운행을 시작했다. 열차는 시속 172km 까지 속도를 냈으며, 진동은 크게 느껴지지 않았다고 한다. 비교하자면, 전철보다 조용하고, 진동이 덜한 느낌이었다고 한다. 동탄에서 성남역까지 오는데 걸린 시간은 단 13분. 첫차를 함께 탄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승객들에게 "GTX는 이동의 편의를 크게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지역 간 소통의 기회를 높여 경쟁력을 증진시키는 획기적인 교통수단"이라며 "아울러 '도심 집중' 현상도 점차 더 분산시켜 생활 여건을 더 좋게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동탄발 수서행 오전 5시 30분 첫 차를 시작으로 공식 개통된 GTX-A는 수서~동탄 34.9㎞ 구간을 약 20분 만에 주파한다. GTX-A는 오전 6시 30분∼오전 9시, 오후 4시 30분∼오후 7시 등 출퇴근 시간대에는 평균 17분 간격, 출근 시간대를 제외한 시간에는 2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수서∼동탄 구간 기본요금은 3천200원이며, 이동 구간을 10㎞ 초과하면 5㎞마다 거리 요금 250원이 추가된다. 이에 따라 수서∼동탄 요금은 4천450원, 수서∼성남(10.6㎞) 3천450원, 성남∼동탄(22.1㎞) 3천950원이 된다. 여기에 수도권 환승 할인과 더불어 월 15회 이상 이용 시 일정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 K-패스 환급도 적용된다. 

※ K-패스 환급 적용 시 수서~동탄 구간 일반인 3,560원, 청년 3,110원, 저소득층 2,070원

또한, ▲어린이 50%, 청소년 10%, 경로 30%, 장애인·유공자 50% 요금 할인 ▲ 주말 기본요금 할인 10% ▲6세미만 영유아는 보호자당 3명까지 무료 이용 등 다양한 할인프로그램이 적용돼 이용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GTX-A는 파주 운정에서 동탄까지 총연장 85.5㎞에 이르며, 수서~동탄을 제외한 운정~서울역 구간은 올해 말, 서울역~수서 구간은 2028년 개통된다.

GTX-A 개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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